불교의 연기설
연기란 말의 뜻은 말미암아 일어난다 즉 어떤 조건에 의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존재와 현상은 원인과 조건이 서로 관계하여
성립됩니다. 따라서 인연에 의해서 그와 같은 모습으로 성립되어 있을 뿐이며, 독립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와 같이
연기법은 사물의 존재와 성립에 대한 법칙을 밝힌 가르침입니다.
특히 12가지 요소가 서로 인과 관계를 이루어 가면서 성립되는 것을 12연기라 하며, 이는 초기 불교 이래로 연기법의 기본으로서 설명되고
있습니다.
12가지 요소는 무명, 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등입니다.
이러한 12연기설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설파했던 가르침들 가운데서도 가장 핵심적인 교리이며, 불교를 이해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① 무명 : 4제 등의 진리를 모르는 미망의 그느본인 무지를 말합니다.
② 행 : 무명으로부터 다음의 의식 작용을 일으키는
상으로 우리가 짓는 업을 뜻합니다.
③ 식 : 인식 주관으로서의 6식입니다.
④ 명색 : 이름만 있고 형상이 없는 마음, 또는
정신을 명이라 하고, 형체가 있는 물질 또는 신체를 색이라 합니다.
⑤ 6 입 : 안, 이, 비, 설, 신,
의 등의 6근입니다.
⑥ 촉 : 감각과 지각 등의 성립 조건인 6근, 6경, 6식, 이 셋이 만나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⑦
수 : 6근, 6경, 6식 셋이 만나서 촉을 이루고, 그 후에 생기는 고통, 쾌락 등의 느낌을 말합니다.
⑧ 애 : 욕망의 만족을 바라는 욕구와 열망, 갈애 등입니다.
⑨ 취 : 자기 자신이 소유하고 싶어하는 집착을
말합니다.
⑩ 유 : 생사 윤회하는 중생의 생존계로서 3계 25유를 말합니다.
⑪ 생 : 중생이 어떤 부류의 중생계에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⑫ 노사 : 태어나서 늙고 죽는 것으로서 중생의 모든 고통을 대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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